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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제일병원

자주 묻는 질문들

고혈압에 대하여 자주 묻는 질문들을 정리했습니다. 이곳에서 해결되지 않는 궁금증은 고혈압 클리닉 상담방을 이용해 주세요.
제   목   고혈압 진단 받았습니다. 어떻게 관리 해야 하나요?
Question
2년에 130/90이었는데 이제는 140/100 고혈압으로 진단이 나왔습니다. 이제부터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약을 먹어야 할까요? 운동은 일요일에 왕복 100분 정도의 인왕산 정상을 왕복하는것 뿐입니다.
Answer
고혈압의 치료에는 체중조절, 식이요법, 운동과 적절한 약물 요법 등과 더불어 본인의 확고한 치료의지가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싱겁게 먹는 등의 생활 관리 요령만으로도 혈압이 5~10정도 낮아지기 때문에 경증의 고혈압(140~159/90~99 mmHg)인 경우에는 비 약물적인 치료방법이 많이 추천 됩니다. 약물복용 여부는 혈압에 따라 해당 전문의가 판단 하는 것입니다.

운동을 할 때는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이 어떤 것인지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고 일반적으로는 자신의 체력 수준에 따라 걷기운동과 더불어 수영, 자전거타기, 낮은 강도의 에어로빅 등이 적합합니다. 운동은 일주일에 3~5회 참여하며 하루 30분 이상 운동해야 혈압강하에 효과적입니다. 이와같이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3개월 정도 하면 혈압이 5~10mmHg 정도 내려갑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유산소 운동
① 걷기
걷기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는 너무 힘들다고 느낄 정도로 심하게 하지말고 가볍거나 약간 힘들다고 느낄 정도로 운동을 하면 됩니다. 그런 후 운동에 대한 신체 적응력이 증가되면(동일한 강도의 운동을 해도 운동을 처음 시작했을 때보다 숨이 적게 차거나 덜 힘들다고 느낄 때) 약간씩 운동강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② 고정식 자전거
자전거는 페이스를 조절하기가 쉽고 실내운동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동은 보통 50~100W 정도의 약한 강도에서 시작하여 분당 페달의 회전수는 40~60회 정도로 운동합니다.운동자체가 단조롭기 때문에 TV를 보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③ 수영
처음부터 무조건 수영만 하기보다는 물 속에서 걷기나 킥 보드를 사용하여 머리를 물 속에 담그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몸이 풀리고 적응이 되면 자유형 같은 편안한 수영법으로 천천히 수영을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운동시 주의 사항
① 운동을 할 때에는 준비운동, 유산소 운동, 정리 운동 순서로 하고 운동 전에는 반드시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② 180/110mmHg이상일 경우에는 운동을 피하고 우선적으로 약물 치료를 합니다.
③ 오전 7~10시 사이엔 일반적으로 혈압이 올라가고 심장의 부담이 늘어나므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급격한 실내외의 기온차를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 따뜻한 실내에서 추운 실외로 나갈 때 주의해야 하며, 갑자기 차가워진 기온으로 인해 혈압이 급상승 할 수 있으므로 미리 실내에서 약간의 준비운동을 하고 밖으로 나가도록 합니다.

고혈압환자들이 생활습관을 바꾸기를 꺼려하기 때문에 고혈압 치료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볼 때, 조절되지 않은 고혈압 환자는 정상인보다 관상동맥질환이 발생할 위험성이 세 배나 높으며, 심부전의 가능성이 여섯 배나 되고, 뇌졸중의 가능성은 일곱 배나 높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혈압관리를 잘 해 나가신다면 특별한 합병증없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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